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 기업 비투엔(코스닥 307870, 대표이사 안태일)이 XOOX LAB Inc., 메디클라우드와 함께 한국에 합자법인 설립을 위한 본 계약을 체결했다.
비투엔은 'XOOX Korea' 국내 합자법인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미국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펫 기반 SNS XOOX PET 서비스를 독점적인 지위로 한국과 전 세계 시장까지 본격 확장할 수 있게 됐다.
비투엔은 ‘XOOX Korea’가 미국에서의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국내 ICT 기술에 바이오를 접목한 반려동물 전용 서비스 상용화에 따른 최종 파트너십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며 소비자 가치 중심의 트렌드에 맞춰 시장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팬데믹으로 인한 전 세계 산업의 저성장 기조에도 세계 반려동물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마켓인사이트는 2021년 기준으로 전 세계 반려동물 시장이 2,450억 달러를 달성했고, 올해는 2,610억 달러(341조 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XOOX Korea'에서 비투엔은 사업 운영과 더불어 빅데이터·AI 기술 전반 및 데이터 활용 등을 담당한다. XOOX LAB Inc.는 해외 진출 교두보 역할을 담당하고, 메디클라우드는 BIO 사업 분야 연구 개발을 담당하게 된다.
'XOOX Korea'는 첫 번째로 반려동물 소변 진단 키트를 2024년 본격 전 세계로 공급할 예정이다. 비투엔은 판매 및 알고리즘 개발을 진행하고, 제조 및 개발은 메디클라우드, 전 세계 유통 및 공급은 XOOX LAB Inc.가 추진한다.
소변 검사 키트 분석 서비스는 앱을 통해 휴대폰으로 소변검사 키트를 촬영하고, 키트 이미지를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결과를 데이터화해 사용자 맞춤형 건강관리 및 각종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회사는 소변 진단 키트의 국내 시장만 보더라도 반려동물 등록 인구수 약 700만명, 전체 시장으로 소변 진단 키트 1회 검사 비용 1만원(예상가/월 4회 기준)으로 환산하면 연간 3.3조의 시장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 'XOOX PET' 서비스의 한국 진출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반려동물의 건강과 삶의 질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회사는 단순한 수익사업을 넘어 사회에 공헌하고 수익에 대한 사회환원에도 주도된 사업의 방향이라고 설명하고 있어 향후 사업에 대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최근 미국 XOOX LAB Inc.는 펫 전용 앱을 다양하게 출시하면서 'XOOX PET', 'XOOX M(Music)' 등의 앱을 통해서 참여할 수 있는 $10,000 challenge 캠페인을 진행해 전 세계 유명 인플루언서들을 중심으로 무서운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