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봄

헬프애니멀, 'TNR 치료지원 사업' 재개

헬프애니멀이 'TNR 치료 지원사업'을 재개한다

 

(사)동물보호단체 헬프애니멀(대표 임수연)은 3월부터 5월 말까지 '2023년 1차(통산 5차)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TNR시 치료지원' 사업을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5차 유기동물, 길고양이 치료지원 사업은 헬프애니멀 자체예산 1,000만원과 기부금 300만원을 더한 1,300만원의 예산으로 진행되며, 유기동물 및 길고양이 100마리 내외가 대상이다.

 

이번 사업에는 한국조에티스(zoetis)로 부터 기부받은 강아지 심장사상충 접종약 프로하트 주사제가 추가 접종된다. 프로하트는 한 번 접종 시, 심장사상충 1년 예방 가능한 주사제다.

 

치료지원 사업에는 심장사상충 접종, 종합백신 접종, 외이염 치료, 스케일링, 구내염 치료, 외상 치료, 안과 치료 등이 지원된다. 헬프애니멀은 2022년 393마리의 길고양이 치료지원을 자체예산 4,000만원과 기부금 500만원으로 진행한 바 있다.

 

5차 길고양이 치료지원 대상은 서울시 영등포구청, 동작구청에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TNR 신청 및 접수되어 포획된 길고양이로 100마리 내외다. 참동물병원(원장 윤광배)과 디아크동물종합병원(원장 김정윤)에서는 유기동물 및 길고양이 치료지원 대상에 한해 외이염 치료와 구강 검진을 1~4차에 이어 이번 5차에도 재능기부한다.

 

헬프애니멀 성진택 이사는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TNR이란 길고양이의 개체수를 적절히 유지하기 위해서 길고양이를 인도적인 방법으로 포획하여, 중성화수술을 실시한 후 원래 포획한 장소에 풀어주는 활동이다"라며 "길고양이는 발정기 때 생식기 통증으로 인한 길고양이 울음소리 등으로 야간 소음 민원이 발생되는데, 중성화 수술 시 발정기로 인한 통증이 완화되어 소음이 많이 사라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헬프애니멀은 지자체ㆍ기업 등 외부 조력 없이 다년간 자력으로 운영해 온 동물보호단체로 전년 3월 사단법인 동물보호단체 헬프애니멀을 설립하였고, 이후 배우 고우리를 홍보대사로 위촉후 공식 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또한 법무법인 태평양 설립 재단법인 동천 NPO법센터 NPO법률지원단에 매칭되어, 동물학대방지위원회 법률위원(법률사무소 퍼스펙티브 민사원 변호사)을 통해 동물학대로 판단되는 법률에 저촉되는 사건에 대해 적극적인 동물학대 방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