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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로블록스, 2022년 주요 트렌드 공개... "플랫폼 통계 분석"

by 야호펫 2023.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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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0개 가상 체험에서 플랫폼 내 커뮤니티 사용자 방문 수 10억명 이상 기록
  • 2022년 평균 글로벌 일간 활성 사용자 수 처음으로 5,600만 명 돌파
  • 2022년 한국 사용자가 가장 많이 방문한 톱5 체험도 함께 공개

 

로블록스가 플랫폼 통계를 분석해 '2022년 주요 트렌드'를 공개했다

 

글로벌 몰입형 3D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10일 2022년 한 해의 로블록스 플랫폼 통계를 분석해 로블록스 커뮤니티의 주목할 만한 데이터와 트렌드를 발표했다.

 

평균 글로벌 DAU 5600만 명 돌파... 13세 이상 사용자가 과반수 차지

2022년 로블록스 커뮤니티의 평균 글로벌 일간 활성 사용자 수(DAU)는 전년 대비 23% 증가한 5,600만 명을 돌파했다. 특히 17세부터 24세 사용자가 가장 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로블록스 사용자의 절반 이상은 13세 이상이다.

 

한국 사용자 최다 방문 체험은 '베드워즈'... 전 세계 10억 방문자 수 기록

2022년 한국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로블록스 체험 톱(TOP) 5는 △베드워즈(BedWars)킹레거시(King Legacy) 입양하세요!(Adopt Me!)펫 시뮬레이터 X(Pet Simulator X)올스타 타워 디펜스(All Star Tower Defense)였다.

 

아울러 2022년 말 기준 70개 이상의 체험이 10억 방문 수를 기록했으며, 이 중 2022년 한 해 동안에만 10억 이상의 방문 수를 기록한 체험도 20개가 넘었다. 이 가운데 지난해 12월 세계적인 팝 아티스트 머라이어 캐리가 가상 콘서트를 개최한 인기 롤플레잉 체험 '라이브토피아(Livetopia)'를 비롯해 모험 체험 '도어즈(DOORS)', 공포 체험 '탈출(Evade)' 등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1년간 580만 개 체험 선보여... 누구나 창작 기회 갖는 로블록스 비전 가속화

2022년 로블록스는 초보 크리에이터부터 대규모 개발 스튜디오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창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비전을 가속화했다. 2022년 한 해 동안 플랫폼에 게시된 새로운 체험은 총 580만 개를 기록했으며, 이는 하루 기준으로 1만5000개 이상에 해당한다.

 

 

1년간 580만개 체험 선보여

 

로블록스는 개발자와 크리에이터의 원활한 개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자와 크리에이터가 3차원(3D) 체험을 개발ㆍ게시ㆍ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무료 도구 모음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에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탐색 아이콘 등 새로운 디자인과 향상된 기능을 추가해 한층 발전시켰다.

 

2만1000개 체험이 1만 시간 이상의 참여 시간 기록

2022년 1만 시간 이상의 참여 시간을 기록한 체험은 2만1000개로 나타났다. 10만 시간 이상 9,000개, 100만 시간 이상 2,500개, 1억 시간 이상도 48개에 달했다. 친구 요청 수락 건수는 59억 건이었으며, 하루 평균 21억 건의 체험 내 채팅 메시지와 1억1130만 건의 플랫폼 채팅 메시지가 발송된 것으로 집계됐다.

 

자기표현 수단으로 자리매김한 '아바타'... 1년간 아바타 업데이트 1,768억 회

2022년 한 해 동안 5억6980만 명의 로블록스 사용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업데이트하는 등 아바타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더욱 발전했다. 1년간 실행된 아바타 업데이트는 총 1,768억 회로, 2021년의 1,650억 회보다 118억 회가 증가했다.

 

플랫폼 내 가상 패션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지표인 로블록스 커뮤니티 내 아바타 아이템 제작 건수는 8,040만 개, 아바타 아이템 거래 건수는 18억 개에 달했다.

 

또 로블록스가 지난해 4월 초현실적인 3D 복장을 지원하는 '레이어드 복장(Layered Clothing)'을 선보인 이후 1억1500만 명이 넘는 사용자가 레이어드 복장 기술을 활용한 아이템을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레이어드 복장은 의상과 장신구를 자연스럽게 겹쳐 입고 다양한 아바타 체형에 맞게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3D 복장 시스템이다.

 

다양한 산업에서 100개 이상의 브랜드가 가상 활동 론칭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가 로블록스를 통해 수백만 명의 사람들과 연결돼 활동하고 있는 가운데, 2022년에도 100개 이상의 브랜드가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새로운 브랜드 활동을 펼쳤다.

 

스포티파이가 K-팝을 테마로 하는 'K-파크(K-Park)'를 포함한 '스포티파이 아일랜드(Spotify Island)'를 선보인 것을 비롯해 타미힐피거, 국제축구연맹(FIFA), 미국프로풋볼(NFL) 등 여러 분야의 브랜드들이 로블록스 플랫폼에 체험을 론칭하며 수천만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브랜드가 흥미로운 활동, 가상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온라인상의 연결 활동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 올려준다.

 

이외에 엘튼 존, 머라이어 캐리 등 유명 글로벌 아티스트들도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흥미로운 몰입형 경험을 통해 팬들과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했다. 이러한 트렌드는 2023년에도 이어져 1월 국내 K팝 아티스트 'NCT 127'이 로블록스에 단독 체험 공간을 열고, 특별한 가상 콘서트를 개최한 바 있다.


데이비드 바주키(David Baszucki) 로블록스 설립자 겸 CEO는 로블록스 공식 블로그를 통해 "2022년은 로블록스에게 정말 멋진 한 해였다. 로블록스는 사람들이 함께 모이는 방식을 재창조하고자 하는 비전을 긍정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더 깊은 형태의 표현과 커뮤니케이션, 몰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창의성 발현과 새로운 창조를 통해 성장을 계속 이뤄나갈 것이며, 지금도 모든 단계에서 10억 명의 사람을 긍정적이고 매너 있는 방식으로 연결할 새로운 기회가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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