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임팩트피플스,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SNS는 인스타그램"

by 야호펫 2023. 2. 6.
728x90

'4060 신중년이 이용하는 SNS' 조사결과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신중년의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고 6일 밝혔다.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9월 27일 ~ 10월 10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82명을 대상으로 SNS 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데이타리포탈(Datareportal)에 따르면 2022년 1월 기준 대한민국 총인구 5,132만 명 중 같은 기간 SNS 사용자는 4,681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91.2%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복 SNS 계정을 고려하더라도 대다수의 국민이 SNS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NS 이용의 대중화는 4060 신중년에게도 목격되고 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4060 신중년들에게 'SNS 이용 여부'에 대해 묻자, '이용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이 전체 89.5%를 차지했다.

 

SNS를 이용 중인 4060 신중년에게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앱(복수 응답)'에 대해 묻자, '인스타그램'을 지목한 이들이 71.3%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페이스북(63.5%)', 3위는 59.4%를 차지한 '유튜브'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네이버 밴드(44.4%)', '카카오스토리(41.8%)' 등 다양한 항목에서 대체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를 통해 4060 신중년은 하나의 채널에서 벗어나 다양한 채널의 SNS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4060 신중년이 보다 적극적인 SNS 활동을 하는 채널은 어디일까.

 

조사 참여자들에게 '콘텐츠 및 댓글 작성 경험이 있는 SNS(복수 응답)'에 대해 묻자, '인스타그램'이 55.3%의 응답률을 기록하며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페이스북(41.2%)', 3위는 '카카오스토리(34.5%)'가 차지했다. 이때 '네이버밴드(33%)'와 '유튜브(28.4%)'에 대한 응답률도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각 SNS 채널에서 '4060이 선호하는 콘텐츠 형태(복수 응답)'에 대해 물었을 때, '사진' 콘텐츠를 가장 선호한다는 응답이 46.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38.2%의 응답률을 보인 '글', 3위는 '15~30초 짧은 영상(37.4%)' 콘텐츠가 차지했다.

 

조사에 참여한 신중년에게 'SNS를 이용하는 이유(복수 응답)'에 대해 묻자, '취미/관심사 공유(51.5%)'를 위해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 밖에도 다양한 SNS 사용 이유가 조사됐는데 '지인/친구와의 교류(45%)',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43.9%)', '시간을 때우기 위해(43.9%)', '흥미 위주 콘텐츠 획득(36.3%)' 등이 차례로 높은 응답률을 얻었다.


4060 신중년 SNS 주요 이용 시간대는 오후 6시부터 12시 저녁 시간대(50.3%)로 조사됐다. 이 중 '오후 9시부터 12시 자정'까지 SNS를 이용하는 이들이 26.9%,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SNS 이용 신중년은 23.4%로 나타났다. 덧붙여 4060의 하루 SNS 이용 시간은 절반 이상인 53.2%가 1시간 이내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한편 10년 후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할 SNS 조사에서는 '유튜브'가 43.2%로 1위를 차지했다. 4060 신중년에게 높은 이용도를 보인 '인스타그램'은 22.3%로 2위에 그쳤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