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입양하기 전, 입양하려는 견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는 곳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글쎄, 그런 곳이 있을까?... 필자의 기억으로는 국내에 아직 이런 사이트는 없는 것 같다.
'모든 개는 다르다'는 책이 있듯이, 그야말로 모든 개는 다르다. 그나마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는 기본이 되는 것이 '견종'에 대한 정보다.
견종이 활동적인지, 침착한지, 아파트에서 생활하기에 적합한지, 넓은 마당에서 뛰어놀아야 하는지는 기본적으로 견종에 따라 다르다.
'국내에도 이렇게 견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었으면' 하는 것이 필자의 작은 바람이었다. 이런 바람이 머지않은 미래에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이 글에서는 견종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미국의 한 사이트를 소개한다.
GreatDogSite.com
먼저, 사이트에 대한 설명을 함께 살펴보자.
2006년, 우리는 개에 대한 순수한 사랑에서 GreatDogSite.com을 설립했습니다. 그 후, 350종 이상의 순수 견종과 400종의 하이브리드(hybrids) 견종을 대상으로, 매우 광범위한 조사를 실시해 상세한 튜토리얼을 작성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잠재적 반려인들 교육하는 것이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들의 성격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때때로 여러분이 어떤 상황에 처하게 될지 아는 것이 좋습니다.
최초 글 작성 시 빠뜨린 것이 있는 경우에 대비해, 유저라면 누구라도 정보를 추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이 정보를 수동으로 편집하고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소스를 확인합니다.
또, 유저에게 특정 견종에 대한 질문을 통해, 그 견종을 보호하고 있는 다른 유저에게 회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 작업은 각 견종 설명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최선의 해답은 브리더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좋아하고 통찰력이 뛰어납니다.
우리는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제안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처 양식을 통해 문의하시거나 손 편지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사이트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하시는 동안 새로운 것을 배우시길 바랍니다.
사이트 소개를 통해 우리는 이 사이트가 2006년에 오픈했고, 홈페이지에는 350종의 견종과 400종의 하이브리드 견종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회원들의 질문에 다른 회원이나 브리더가 답변하고, 사이트 관리자가 이름 검증하고 있음도 알 수 있다.
750여 종의 견종 정보가 담겨있고 브리더들의 노하우가 담겨있는 홈페이지... 이제 이런 홈페이지가 우리나라에도 하나쯤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애견연맹이나 애견협회에서 소개하는 견종에 대한 정보는 반려인보다는 브리더나 애견미용사 등 전문가들을 위한 정보에 가깝다. 그렇기에 반려인들을 위한 맞춤형 정보로서의 가치는 없는 편이다.
카페나 밴드 등을 통해 견종별 동호회 활동은 이뤄지고 있지만, 전 견종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가 국내에는 아직 없다.
견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입양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필자가 '국내에 견종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었으면' 하고 생각한지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서부터이니, 10년 가까이 된 것 같다. 어쩌면 10년 뒤에도 이런 생각을 하고 있을지 모를 일이다.
그 이유는... 반려동물 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 동물의 권리를 보호하고자 하는 동물권단체, 전문분야 발전에 힘쓰고 있는 애견연맹과 애견협회, 유기동물을 비롯한 현안 문제 해결에 급급한 정부... 다양한 그룹들이 있지만 과연 'GreatDogSite'와 같은 홈페이지를 누가 만들지는 선뜻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 했던가... 아마 견종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반려인들이 이런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지는 않을까!
반려동물 분야를 이끌어가는 각계각층의 리더들에게 묻고싶다.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요?"라고. 그리고 그 답으로 여기에 소개한 'GreatDogSite'와 같이 노력과 정성, 전문성이 담긴 홈페이지 제작을 제안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