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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펫케어 산업 트렌드와 경쟁력 강화 방안' 발간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트레이드 포커스 '성장하는 펫케어 산업 최신 트렌드와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보고서 발간
  • 휴먼그레이드 푸드, 제품의 친환경화, 돌봄 서비스 고도화, 스마트 케어, 원격진료 및 상담 등을 펫케어 산업 트렌드 핵심 키워드로 선정,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 방안 제시
  • 이 글에서는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트레이드 포커스' 보고서의 내용 요약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간한 트레이드 포커스


연구배경

  • 1인화, 고령화 등 인구 구조의 변화로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어나고,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과 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국내외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양적ㆍ질적으로 확대되는 추세
  • 펫케어 시장의 확장에 따라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로 무장한 신생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며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음
  •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양육가구도 빠른 증가세를 보이며 펫케어 시장이 성장
  •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외 펫케어 시장의 현황 및 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하고,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펫케어 시장 현황

 

펫케어 시장 규모는 최근 5년간 연평균 8.4%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글로벌 시장 현황

  • [시장 현황] 팬데믹으로 인한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세계 펫케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 [교역 현황] 펫케어 산업이 성장하며, 관련 제품의 교역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펫케어 산업의 규모가 성장하고 신흥국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신흥시장이 부상하고 로컬 기업들의 시장 진출이 활발해짐

국내 시장 현황

  • 한국의 반려동물 양육가구수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펫케어 시장 규모 역시 최근 5년간 연평균 8.4%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
  • 펫케어 산업의 성장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의 종류가 늘어나고 다양한 유형으로 시장 진출이 활발하게 진행
  • 펫용품 부문에서는 독특한 아이디어와 첨단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제품의 성장이 가속화되 고 있으며, 스타트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의 시장 참여가 활발
  • 우리나라 펫케어 산업에서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문화적 현상이 강하게 나타남

혁신기업 사례로 보는 펫케어 산업 트렌드

반려동물을 사람처럼 대하는 '펫휴머니제이션', 디지털 혁신기술을 제품에 적용시킨 '펫테크', 반려동물의 질병을 예방하고 원격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첨단 동물의료(veterinary)' 등의 키워드가 시장 트렌드를 주도

 

 

트렌트를 주도하는 키워드는 '펫휴머니제이션', '펫테크', '동물의료' 등이다

 

펫휴머니제이션, '또 하나의 가족'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의 등장

  •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는 펫휴머니제이션의 확산으로 펫케어 산업의 프리미엄 화가 빠르게 진행
  • (휴먼그레이드 푸드) 펫휴머니제이션 트렌드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분야는 펫푸드로, 단순한 건식 사료를 넘어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식품, 맞춤형 영양식 등 제품의 스펙트럼이 다양해지는 추세
  • (제품의 친환경화) 환경에 대한 사람들의 고민과 문화가 반려동물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며 펫케어 제품에도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반영되는 추세
  • (돌봄 서비스 고도화) 산책, 놀아주기, 여행 중 돌봄 대행 등 펫시팅(pet-sitting)에 대한 시장의 고급화ㆍ전문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의 새로운 니즈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들이 등장

펫테크, 디지털 혁신기술 활용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

  • 펫테크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방식의 반려동물 케어를 가능하게 하며 시장의 성장을 주도
  • (스마트케어) 첨단기술을 활용해 반려동물의 활동성을 높이고, 반려인들이 원격으로 반려 동물의 위치와 행동을 관찰하고 소통할 수 있는 스마트케어 제품들이 인기

동물의료(veterinary), 첨단기술로 실현되는 질병 예방과 원격 진료

  • 동물 의료 분야는, 펫휴머니제이션 문화와 펫테크 기술이 가장 효과적으로 융합되어 나타나는 영역
  • 2020년 이후 코로나19로 급성장한 원격상담ㆍ진료 서비스를 포함해 약 60여개의 동물의료 관련 스타트업이 생겼으며, 2021년에만 50여개사 이상이 투자유치에 성공
  • (원격진료 및 상담) 실시간 채팅을 통한 상담뿐 아니라 원격으로 진료하고 처방전을 집으로 배달해주는 등 다양한 형태의 원격의료 서비스가 각광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라

 

제품에 글로벌 트렌드를 입히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라

펫휴머니제이션

  •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문화가 확산되며 펫케어 제품의 효용이 사육 편의성뿐 아니라 반려동물의 행복과 쾌적함 추구로 변화
  • 우리 기업들은 제품 기획 및 개발 단계에서부터 반려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 효용 가치를 고려하고, 필요에 의한 구매에서 욕구 충족을 위한 구매로 유도할 필요

디지털 첨단기술의 접목

  • 디지털 첨단기술을 활용한 혁신 제품은 기존 펫산업의 경쟁구도를 벗어난 시장 진출이 가능하므로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제품개발 노력이 필요
  •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 전반의 디지털 친숙도와 경쟁력이 높을 뿐 아니라 소득수준과 선진화된 반려동물 문화를 고려했을 때 혁신적인 펫케어 제품의 수용성이 높아 테스트베드가 되기에 유리하며, 시장 자체의 견고한 성장도 기대

 

소비주체인 반려동물의 고민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라

 

소비자 페인포인트(Pain Point)를 분석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라

  • 펫케어 제품 기획 시 소비주체인 반려동물의 고민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제품을 차별화하는 노력이 필요
  • 국내 기업들도 반려인의 고민해결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페인포인트 해소여부가 관련 제품의 주요 경쟁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제품과 서비스를 융합하라

  •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은 반려인들이 원하는 섬세한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고 안정적 수익구조 창출에 효과적
  • 국내외 다수의 펫케어 관련 기업들이 제품과 융합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 중
  • 한편, 정부에서는 제품-서비스 융합 및 디지털 기술 적용으로 다양한 형태의 기업들이 생겨남에 따라 규제 샌드박스 등 적극적 규제개선 노력을 통해 산업 발전을 지원중

국가별 맞춤형 전략 수립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하라

  •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각 국가별로 현지 문화, 소비 형태, 유통구조 등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뿐 아니라 자사의 강점을 함께 고려한 전략적인 해외진출 로드맵 수립이 필 수적임
  • 신흥시장은 선진국에 비해 시장진입의 기회가 다수 존재하며, 소비자 락인효과가 큰 펫케어 제품 특성상 시장 진출에 성공하면 지속적인 매출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 적극적 선점 노력이 필요

결론 및 시사점

  • 반려동물 양육 인구의 증가, 반려동물에 대한 지위 격상 등 사회·문화적 변화로 펫케어 산업이 빠르게 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 기업들은 글로벌 트렌드의 흐름 안에서 소비자 페인포인트 분석을 통한 제품 차별화, 제품-서비스 융합을 통 정부 및 수출유관기관은 펫케어 산업의 성장 및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관련 수급현황 파악, 혁신기업 규제 완화, 기업애로 해소 등 적극적 기업지원정책을 추진해야 함

부록. 수출기업 심층 인터뷰

  • ㈜베러펫(BetterPet) _ 김좌진 대표
  • 골골송 작곡가(PurrSong) _ 노태구 대표
  • 아베크(Avec) _ 천경호 대표
  • 알파도펫(Alphadopet) _ 지영호 대표
  • 핏펫(Fitpet) _ 이효준 수출지원팀장, 안준용 브랜딩실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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