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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20년 9월 이후 반려동물 업체 증감 분석

2021년 6월, 야호펫에서는 2020년 9월과 비교한 반려동물 업체의 증감 현황을 분석한 바 있다. 그 결과 반려동물 업체의 수는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6개월이 지난 2022년 1월 6일 현재, 과연 반려동물 업체 수는 증가했을까, 감소했을까?

 

이 글에서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 '업체정보'에 등록된 업체 수를 기준으로, 2021년 대비 증감 현황을 살펴본다.

 

 

2022년 1월 반려동물 업체 현황

 

2022년 1월 6일,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등록된 반려동물 업체 수는 총 26,110곳*으로 업종별 비율과 분포도는 아래 그래프와 같다.

* 동물미용업(8,258), 동물병원(5,083), 동물위탁관리업(4,860), 동물판매업(4,160), 동물생산업(2,072), 동물전시업(671), 동물운송업(822), 동물수입업(125), 동물장묘업(59)

 

 

2022년 1월, 반려동물 업체 비율

 

2022년 1월, 반려동물 업체 분포도

 

분포 비율과 분포도를 통해 알 수 있듯, 2022년 1월 현재 반려동물 업체의 수는 동물미용업 > 동물병원 > 동물위탁관리업 > 동물판매업 > 동물생산업 > 동물운송업 > 동물전시업 > 동물수입업 > 동물장묘업 등의 순이다.

 

 

반려동물 업체 증감 현황

 

반려동물 업체 증감 현황을 2020년 9월과 2021년 6월, 그리고 2022년 1월을 기준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표의 괄호 안 숫자는 전년 대비 증감 현황을 나타낸다.

 

 

2020년 9월 이후 반려동물 업체 증감 현황

 

구분 동물미용 동물병원 위탁관리 동물판매 동물생산 동물전시 동물운송 동물수입 동물장묘
2020. 9 7,097 4,896 4,312 4,220 1,863 644 592 89 49
2021. 6 7,804
(+707)
5,010
(+114)
4,636
(+324)
4,118
(-102)
1,998
(+135)
672
(+28)
766
(+174)
119
(+30)
56
(+7)
2022. 1 8,258
(+454)
5,083
(+73)
4,860
(+224)
4,160
(+42)
2,072
(+74)
671
(-1)
822
(+56)
125
(+6)
59
(+3)

반려동물 업체 현황 [총계: 2020년 9월(23,762), 2021년 6월(25,179), 2022년 1월(26,110)]

 

 

반려동물 업체 가운데 가장 많이 증가한 업종은 반려동물미용업(+454)이고, 감소한 업종은 동물전시업(-1)이다. 

 

동물판매업은 지난 6개월 간 42곳이 증가했으나, 2020년 총 업체수(4,220)에 비해서는 작은 수치(4,160)를 보인다. 각 업종별 증감 현황 그래프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2021년 6월 대비 반려동물 업종별 증감 현황

 

그래프는 지난 6개월 간 반려동물 업체가 전체적으로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증가 현황을 분포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2021년 6월 대비 반려동물 업체 증감 분포도

 

 

증감 현황 분석

 

2020년 9월 이후, 반려동물 업체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반려동물 관련 업종이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예라 하겠다. 

 

반려동물 업체는 동물생산업에서부터 동물장묘업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관성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 시작이 되는 부분이 바로 '동물생산업'이다. 동물생산업의 증가는 연쇄적으로 동물판매업, 동물병원, 동물미용업, 동물위탁관리업 등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이 바로 '동물생산업'에 대한 부분이다. 2014년 '강아지공장'을 통해 무분별한 공장식 번식과 열악한 사육 환경이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제2의 강아지공장'... 반려동물을 사는 사람이 많아졌기에 동물생산업과 동물판매업의 수도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제2의 강아지공장'과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와 시민 모두 감시하고 지켜봐야 할 것이다.

 

반려동물 업체의 증가... '생명'에 대한 윤리의식, 반려동물을 '물건'이 아닌 '생명'으로 대하는 직업의식이 필요한 시기라 하겠다.

 

2022년 1월 현재,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등록된 반려동물 업체 현황을 살펴봤다. 그 결과 동물전시업을 제외한 전 업종의 업체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사료와 간식, 용품 등 반려동물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리라 유추할 수 있다.

 

임인년, 반려동물 양육 가구의 증가는 반려동물 산업에 영향을 주는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리라 예상하고, 양적인 면에서의 증가 못지않게 '생명존중'의 윤리의식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글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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