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강아지 간식을 살펴보기 전에, 앞의 글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네이버 쇼핑에서 '반려동물을 검색하며 11개의 카테고리 표시
- 11개 카테고리 중 '생활/건강'에 해당하는 제품 등록 비율이 전체의 98.8% 차지
- 생활/건강 카테고리는 31개의 하위 카테고리로 나뉘며, 이 가운데 '반려동물' 카테고리 등록 재품이 전체의 99.1% 차지
- 생활건강 - 반려동물 카테고리 하위 카테고리 중 강아지 간식 카테고리가 차지하는 비율은 21.6%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제품 가운데 '강아지 간식'이 가장 많이 등록된 제품이다.
강아지 간식의 하위 카테고리와 카테고리별 등록 상품수는 다음과 같다.
육포/건조간식(606,145), 비스킷/스낵(100,022), 개껌(38,803), 트릿/스틱(34,580), 수제간식(11,269), 동결건조 간식(6,116), 캔/파우치(5,246), 통살/소시지(2,308), 음료(1,400), 빵/케이크(1,204)
각 카테고리의 비율을 그래프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강아지 간식을 살펴보면, 다른 제품에 비해 장기간 보존이 가능한 육포/건조간식, 비스킷/스넥, 개껌, 트릿/스틱 등의 제품이 많은 걸 알 수 있으며,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는 제품일수록 등록수가 감소하고 있다.
눈에 띄는 부분은 동결건조 간식이다. 전체 등록 제품수는 6,116건으로 캔/파우치에 비해 많은 수이다. 동결건조 간식을 판매하는 주요 브랜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간식먹자, 건강한펫, 꽁냥꽁냥, 궁, 넌소, 노비에스, 마도로스펫, 바이독, 바이캣, 반려소반, 벅스펫, 리리펫, 리얼퓨어, 밸리스, 세인푸드, 수제로만, 수제명가, 숨이든, 어니스트, 원더푸드, 오션, 올네이처, 웁스, 코코브라운, 콤보, 크앙트릿, 토담스펫, 팩앤프라이드, 펫데이즈, 펫찬, 펫츠그린, 펫턴, 펫프리카, 포펫, 퓨어, 피어, 핏펫, 헬시데이
사료의 특징이 '소품종 대량 생산'이라고 한다면, 간식은 '다품종 소량 생산'이라 하겠다. 대기업 중심의 제품인 사료가 아닌,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 중심의 다품종 '간식'이 네이버 쇼핑에서 가장 많이 등록되어 있다.
바꿔말하면, 동종 제품의 경쟁이 가장 치열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반려인들의 선택을 받는 방법은 무엇일까?
반려인들이 간식을 선택하는 요소에는 많은 것이 있겠으나, 우선시 되는 요소로는 기호성, 가격, 영양 등이있을 것이다. 네이버 쇼핑처럼 온라인을 통한 판매를 위해서는 이 3가지 요소를 염두에 두고, 마케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 웹사이트 : https://shopping.naver.com/
관련 글
└ 네이버 쇼핑 '반려동물' 검색결과 분석 (1), 네이버 쇼핑에 가장 많이 등록된 제품은 '강아지 간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