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존과 동행

체외 충격파 치료를 통한 반려견의 허리통증 완화

by 온라인 반려동물 매거진 yahopet 2021. 3. 1.

저먼 세퍼드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수의사로부터 체외 충격파 치료를 받는 모습

 

만성 허리통증이 있는 ​​개는 이미 존재하는 치료로부터 완화를 찾을 수 있다.

 

모리스 애니멀 파운데이션(Morris Animal Foundation)의 자금 지원을 받은 오하이오 주립대학(OSU)의 연구원은 최근 반려견의 허리 통증에 대한 비침습적(noninvasive)이고 저렴한 치료법인 체외 충격파치료(ESWT)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했다.

 

체외 충격파치료는 통증을 줄이고 치유 속도를 높이기 위해 손상된 연조직에 음파를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인간과 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치료 후 허리 통증이 크게 개선되었다. 뼈 치유를 자극하고 어깨 힘줄 부상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개를 대상으로 시도되었지만, 이번 치료는 허리 통증에 효과적인지 평가하는 최초의 공식 평가이다.

 

오하이오 주립 소동물 정형외과 조교수 Nina Kieves는 "우리는 아직 이 치료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가 전혀 없지만 통증 관리에 효과적이라면 이 환자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경구용 약물이나 척추 부위에 대한 침습적 주사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 치료법은 개를 위한 추가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향후 6개월 동안 팀은 허리 통증이 있는 ​​약 20마리의 성인 대형견을 등록할 예정이다. 개들은 처음에 X-레이를 촬영하여 통증이 암이나 뼈 감염이 아닌 척추 또는 디스크 문제의 결과인지 확인받는다. 수의사는 각 환자에 대해 신체검사를 수행하고 개가 압력 매트 위를 걸을 때 걸음걸이를 평가한다. 이것은 개가 각 팔다리에 얼마나 많은 무게를 분배하는지 측정하고, 객관적인 개선을 평가하기 위해 개를 치료할 때 결과와 비교될 것이다.

 

기준 데이터 수집이 완료되면 각 개는 2주 간격으로 세 번의 체외 충격파치료를 받게 된다. 각 치료는 완료하는 데 약 3분이 걸린다.

 

개들의 개선은 주로 집에서 볼 수 있는 통증과 관련된 행동변화를 문서화하기 위해 보호자가 작성하는 설문지를 기반으로 할 것이다. 두 번째로, 팀은 치료 후 체중 분포 패턴을 평가하기 위해 또 다른 신체검사를 수행하고 각 개의 보행의 대칭성을 다시 테스트할 것이다. 이러한 검사의 결과는 치료 효과를 결정하기 위해 분석된다.

 

 

연구에 참여한 각 개는 2주 간격으로 세 번의 치료를 받게된다

 

모리스 애니멀 파운데이션의 최고 과학책임자 Janet Patterson-Kane 박사는 "허리 통증은 덜 알려졌지만 많은 반려견에게 불편함의 중요한 원인이며, 이 치료법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유망하다면이 작업은 수의사에게 다른 통증 감소 전략을 보완하는 통증 관리에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증거 기반 도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Nina Kieves이 초기 파일럿 연구가 성공한다면 그녀의 연구 결과가 허리 통증이 있는 ​​개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임상 시험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허리 통증은 군대 및 경찰 기능을 지원하는 저먼 세퍼드와 같은 사역견( working dogs)들의 불편함과 조기 퇴직의 주요 원인이다. 또한 다른 대형 품종과 래브라도 리트리버와 같은 비사역견(nonworking dogs)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의학적 또는 외과적 치료는 많은 개에게 도움이 되지만, 개 환자의 최대 30%는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재발한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야호펫 | 김정미 | 경기도 의정부시 부용로174 | 사업자 등록번호 : 597-22-01067 | TEL : 031-853-6048 | Mail : yahopet@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의정부신곡-0156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태그

댓글0